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라

카카오톡 백업 복원 [카톡 대화내용 백업 방법 3가지]

by 예화사랑 2019. 8. 3.

카카오톡 백업방법카카오톡 백업방법




 

안녕하세요 예화사랑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백업및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하시거나 스마트폰이 너무 느려져서 공장초기화할경우 또는 스마트폰이 문제가 있어서 A/S 받으실경우 스마트폰의 모든정보가 사라질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카카오톡 대화내용은 경우에 따라서 매우 중요한 추억일수도 있고 중요한 정보가 담긴 정보가 될수도 있어서 대화내용이 사라진다면 매우 당황스러울것입니다. 이것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백업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카카오톡으로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고 또 어떤대화들은 추억이 담긴 저장해놓고 두고두고 간직해야할 내용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중요한 대화내용을 어떻게 백업을 하고 또 복원을 할수가 있는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모바일

2.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pc

2.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pc 고급편




1.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 모바일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카카오톡을 여시고 우측하단의 점세개 아이콘 을 눌러주세요.

"더보기" 아이콘입니다







▲ 더보기 아이콘을 누르신 다음 우측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다음 "채팅"이라는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대화백업"이라는 메뉴를 눌러야 겠죠~^^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나올텐데요

아래쪽에 "대화백업"이라고 적힌 노란색버튼을 눌러주세요~






 복원할때 필요한 비밀번호를 두번 연속해서 입력해주세요.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비밀번호는 자신만이 알수있고 

기억하기 쉬운번호로 설정해주세요

 





텍스트만 백업하기때문에 백업하는데 시간은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잠시후 위와같이 백업이 완료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하실수가 있을겁니다. 그럼 복원은 어떻게 할까요? 보통 복원할려고 할때는 스마트폰을 바꾸었을때가 되겠죠~ 다른 스마트폰에서 기존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백업한 대화가 있다는 메세지가 뜨며 설정해둔 비밀번호만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대화내용이 복원됩니다. 그러니 복원은 따로 신경쓰실필요는 없으며 다만 비밀번호는 적어두셔서 잊어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모바일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방법이였습니다.







2.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 PC



이 방법은 카카오톡 pc 버젼에서 대화내용을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실려면 일단 카카오톡 pc버젼을 사용하고 있어야 가능하겠죠~
혹시 카카오톡 pc 버젼이 있다는 소리를 첨 들어보나요? 
그럼 아래 링크 따라가셔서 카카오톡 pc 버젼이 무엇인지도 알고 다운로드하셔서 사용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카카오톡 pc 버젼을 실행해서 로그인 하신후 
왼쪽에 메뉴중 점세개 아이콘 즉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그다음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 그러면 위와같이 새창이 나올텐데요 왼쪽의 메뉴에서 "채팅"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세요.




▲ 그다음 마우스를 조금 스크롤해서 내리면 "대화백업하기" 버튼을 보일것입니다.

클릭하세요.





▲ 자신이 기억할수있는 비밀번호를 두번 연속해서 입력하시고 

백업시작 이라는 노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pc버젼 카카오톡도 모바일 카카오톡 백업방법과 거의 유사해서 쉽게 따라하실수가 있을겁니다.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백업의 특징은 백업해놓은 파일은 14일 이후에 자동삭제가 됩니다. 즉 이말은 백업했으면 바로 복원해야한다는 말이죠~ 장기간 백업파일을 보존하지 않기때문에 주로 스마트폰 새로 구입할때나 공장초기화 하실때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한가지 특징은 텍스트만 복원가능하며 1000자 이상의 장문 메세지는 복원불가하다는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백업과 복원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그러면 조금더 고급으로 백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조금 어려울수있으니 잘 따라 오셔야 합니다.






3.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 pc 고급편




이번 알려드릴 방법은 보다 전문적인 방법입니다. 좀 어려울수도 있으니 잘 따라오세요
이 방법을 사용할수있는분은  pc 용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는 분들 이어야 합니다.


즉 pc 용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기 고급편입니다.

%localappdata%\Kakao\KakaoTalk\users

본인의 pc에서 위 위치의 폴더로 가주세요. 위 주소를 복사해서 폴더에 입력해도 되구요 실행창을 뛰워서 위주소를 넣어줘도 됩니다. 이것도 저것도 어렵다면 아래 배치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만 해주시면 폴더를 열어줄것입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폴더하나가 보입니다. 사실 이 폴더를 여는게 핵심인데 이 폴더를 찾는게 컴퓨터 마다 다 틀리기 때문에 제가 위에 저렇게 배치파일가지 만들어가며 쉽게 이 폴더를 찾도록 유도를 한것입니다.이 폴더를 열었다면 90% 는 성공한것입니다.^^ 특이점은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알겠지만  폴더이름이 매우길다는것이 특징입니다.  이 폴더명은 길지만 pc마다 다 다르니 이름은 신경쓰지마시고 일단 이 폴더를 클릭해서 폴더안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chat_data" 라는 폴더가 보입니다. 이게 바로 카카오톡 대화내용의 핵심파일들입니다. 이폴더를 통째로 usb 나 외장하드에 복사해놓으시면 백업이 되는거죠~ 그냥 복사해 놓으셔도 되고 이 폴더를 압축해서 보관하셔도 됩니다. 데이터가 변형되는것을 막고 용량도 줄일수있으니 압축해서 보관하는게 더 좋겠네요~ 그리고 복원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백업해놓은 폴더를 이 폴더에 붙여넣기를 하시고 덮어쒸우시면 되겠죠~ 복원은 간단합니다.





만약 대화내용이 너무너무 중요하고 소중하다면 이 방법으로 백업을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이미지와 이미티콘 음성 동영상등 모든것이 원본그대로 백업이 되기 때문에 완벽한 백업이라고 할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방법은 당연히 백업파일 보존기간에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만 삭제를 하지 않는다면 무제한 이겠죠~^^ 







댓글